보드게임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친목을 도모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보드게임 중 하나는 화투입니다. 화투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화투의 유래
화투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습니다. 화투의 기원은 포르투갈 카드게임 카르타(carta)가 일본으로 전래된 후 한국으로 전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16세기에 포르투갈인들이 일본에 이 놀이를 전했고, 이후 조선시대에 한국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화투가 Zheng Shangyou와 같은 중국 카드 게임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화투는 조선시대(1392-1897)에 시작된 것으로 보여지며 수세기 동안 즐겨온 인기 있는 한국 전통 카드 게임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투는 고유한 규칙과 전통을 지닌 고유한 한국 게임으로 발전했습니다.
화투란 무엇인가요?
화투는 일 년 중 한 달을 상징하는 같은 종류의 무늬를 가진 카드가 4장씩, 12쌍으로 총 48장의 카드가 한 덱으로 구성된 한국 전통 카드 게임입니다. 여기에 서비스패라고 하는 카드가 2장에서 3장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목표는 특정 카드 또는 카드 조합을 만들어 점수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화투는 2~5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으며 10대부터 80대 이상까지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설정하기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각 플레이어는 4장의 카드를 뒤집어서 받고, 바닥에 3장의 카드를 뒤집어 놓고, 다시 3장의 카드를 받아서 총 7장의 카드를 갖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바닥에 다시 3장의 카드를 뒤집어 놓아서 총 6장의 카드를 그림이 보이게 놓습니다. 나머지 카드는 테이블 중앙에 뒤집어 놓아 가져가기 좋게 카드더미를 쌓아 놓습니다.
기본 게임 플레이
게임은 각 플레이어가 가장 먼저 시작하는 선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차례로 진행합니다.
선을 제외하고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 플레이어는 기권할 수가 있으며, 이때 마지막 순서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패에 광이나 쌍피, 보너스패가 있으면 1장당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게임이 다 끝난 후에 선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한테 각각 점수를 받습니다.
플레이어의 차례는 카드 맞추기와 카드 뽑기의 두 가지 행동으로 구성됩니다.
카드 맞추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패에서 놓여진 카드와 같은 그림을 가진 카드를 한 장 이상 맞추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패에서 그림을 맞춘 카드를 내려놓고, 카드더미 맨 위에서 한 장을 뒤집어서 바닥에 놓인 카드와 그림을 맞추어 봅니다.
만일 같은 그림을 가진 카드가 없으면 자신의 패중에서 한 장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림을 맞춘 카드들은 자신이 획득한 점수가 되며 자신의 앞으로 가져와 상대방 플레이어들이 볼 수 있게 진열해 놓고, 맞추지 못한 카드들은 바닥에 내려놓아 다른 플레이어들이 맞출 수 있게 놓습니다.
카드 뽑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항상 놓여진 카드더미에서 한 장의 카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카드더미의 마지막 카드가 다 없어지면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점수 획득
모든 라운드마다 각 플레이어가 획득한 카드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다음 카드는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은 광(光) 글자가 새겨진 카드로 5장이 있습니다
광(光) 3개 - 3점
광(光) 3개(비광포함) - 2점
광(光) 4개 - 4점
광(光) 5개 - 15점(오광)
띠는 띠그림이 그려져 있는 카드로 10장이 있습니다
띠 5개 - 1점
5개 이상이면 1개에 1점씩 추가
같은 색을 가진 띠 3장을 모으면 3점을 얻습니다
청단, 홍단, 초단 - 각 3점
열끗은 기본패에 동물이 그려져 있는 카드로 9장이 있습니다
열끗 5개 - 1점
5개 이상이면 1개에 1점씩 추가
7개 이상이면 총점수에 2배를 얻습니다(멍텅구리)
고도리
열끗중에 새 그림 3개 - 5점
피는 기본카드로 22장이 있습니다
피 10개 - 1점
10개 이상이면 1개에 1점씩 추가
쌍피
비광과 똥광 피, 국진의 열끗 - 2점
국진의 열끗은 쌍피와 열끗을 선택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고
1고 - 1점
2고 - 2점
3고 - 총점수 X 2배
4고 - 총 점수 X 4배
5고 - 총 점수 X 8배
박
고박 - 총 점수 X 2배
고를 하고 상대방이 3점 이상 점수가 난 경우
피박 - 총 점수 X 2배
피로 점수가 나고 상대가 피 5개가 안 되는 경우
광박 - 총 점수 X 2배
광 3개 이상 점수가 나고 상대가 광이 없을 경우
멍박 - 총 점수 X 2배
열끗을 7개 이상 얻었을 때
폭판 - 총점수 X 2배
같은 그림의 카드를 3개 가지고 있을 때 자신의 차례에 카드 3개를 바닥에 있는 그림과 맞추어 한꺼번에 내려놓는 것
흔들기 - 총 점수 X 2배
같은 그림의 카드를 3개 가지고 있을 때 자신의 차례에 상대 플레이어에게 미리 카드 3개를 보여주는 것
나가리 - 다음 게임의 총 점수 X 2배
이번 게임에서 누구도 3점을 얻지 못하여 승부를 내지 못했을 때
총통 - 10점
한 플레이어에게 같은 그림의 카드가 4개가 들어왔을 때 10점을 얻고 바로 게임이 끝납니다
뻑 - 자신의 패를 내어서 카드를 맞춘 바닥카드와 카드를 뒤집어서 같은 그림이 연속으로 나올 때
뻑을 한 플레이어는 카드를 자신이 가져가지 못하고 3개의 카드를 바닥에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대신 다음 차례에 뻑카드를 맞추어 가져가는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들로부터 피 1개씩을 받습니다
첫 1뻑 - 3점
첫 2연속 뻑 - 6점
첫 3연속 뻑 - 9점
쓰리뻑 - 한판에 뻑이 3번 나오면 기본 3점을 얻고 게임이 바로 끝납니다
쪽 - 자신의 패를 바닥에 내고 카드를 뒤집어서 같은 그림이 연속으로 나올 때 상대 플레이어들로부터 피 1개씩을 받습니다
첫쪽 - 3점
따닥 - 자신의 패를 바닥카드와 맞추고, 뒤집어서 나온 카드가 또 같은 그림으로 바닥카드와 맞출 때 상대 플레이어들로부터 피 1개씩을 받습니다
쓸 - 바닥에 있는 카드를 모두 맞추어 가져가면 상대 플레이어들로부터 피 1개씩을 받습니다
게임 종료
한 플레이어가 미리 정해진 점수 3점에 도달하면 이기게 되는 게임입니다. 3점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이 게임을 계속하는 '고'와 이 게임을 여기서 멈추는 '스톱'을 정할 수 있습니다. 고를 한 플레이어는 반드시 다음차례에 1점 이상을 획득해야 다시 승리를 가져올 수가 있으며, 만일 다른 플레이어가 그 사이에 3점 이상을 획득하면 처음에 고를 한 플레이어는 패배하게 되며 자신이 상대방 총점수의 2배로 물어야 합니다
전략
화투를 플레이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카드 조합 찾기
한 번에 여러 개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카드 조합을 찾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카드 추적하기
내가 획득한 카드와 상대가 얻은 카드, 그리고 내가 들고 있는 카드를 잘 비교하여 기억해 두세요. 이렇게 하면 어떤 카드가 아직 남아있고 어떤 카드가 이미 점령되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어적으로 플레이하세요
다른 플레이어가 승리를 눈앞에 두고 있다면, 승리하는 데 필요한 카드를 캡처하지 못하도록 막으세요. 상대방이 필요한 카드를 점령하거나 때에 따라서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할 가능성이 있는 상대방보다 더 적은 점수로 승리할 상대방이 필요한 카드를 획득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화투는 모든 연령대의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흥미진진하고 매력적인 한국 전통 카드 게임입니다. 이 글의 팁과 전략을 활용하면 화투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상 바닥에 놓인 카드에 주의를 기울이고, 더 좋은 카드 조합을 찾고, 필요할 때 방어적으로 플레이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재미있게 즐기는 것입니다. 화투는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친목을 도모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훌륭한 게임입니다.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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